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과 주의사항 (feat. 간 기능 개선효과)

by handreamer 2023. 7. 12.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인 비타민 C, 홍삼등보다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무분별한 섭취로 오히려 장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적인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VP-1702는 간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장내미생물 LPS 생성 및 체내 LPS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정받은 그림
엔비비헬스케어 이미지 제공

▶프로바이오틱스란?

장내 유익한 미생물인 유산균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 다이어트 효과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시 주의사항

  •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부 의약품인 항생제·고혈압약·한약재등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한방 성분이 함유된 약물과 함께 복용을 하면 약의 효과가 바뀔 수 있습니다.
  • 고혈압약 또한 좋지 않은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항생제는 유익균까지 사멸시킬 수 있어 함께 복용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유산균이 많아질수록 좋겠지' 라는 무분별한 섭취는 금물입니다. 과다 섭취는 장내 미생물 균형을 깨뜨려 오히려 장 건강에 해롭고, 복통, 설사, 구토등 위장장애 및 알레르기 증상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권고 용량을 섭취하셔야합니다.

▶효과 좋은 섭취방법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에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천연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입니다. 음식에도 가장 대표적인 음식인 김치인데요. 김치에는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등이 함께 있어 우리에게 유익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과일, 채소, 견과류, 콩, 통곡물등을 함께 골고루 먹을수록 장내 미생물 군집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장 건강에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효과

최근 식약처에서 인정을 받은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브랜드에서 장 건강은 물론 지방간 등 비알콜성 간 손상까지 개선시킬 수 있는 듀얼케어 유산균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또한 알콜성 간 손상 개선에 대한 임상 효과 결과를 확보하여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 통한 간 기능 개선 기능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