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은 보내거나 받아보신 적 있나요? 내용증명 말만 들어도 심쿵 하거나 골치가 지끈지끈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부득이하게 내용증명을 보낼 일이 있으시다면 간편하게 작성하고 발송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이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는지를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주로 법적 분쟁 발생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증거자료로 활용됩니다.
내용증명의 주요 특징
우편관서의 증명을 통해 문서 발송 사실과 내용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추후 법적 분쟁 발생 시 중요한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채무 이행, 계약 체결, 권리 주장, 의사 표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내용증명 작성 및 발송 방법
1) 내용 작성 : 간단한 안부인사로 시작하여 사실과 팩트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명시합니다. 객관적인 문장으로 작성하고, 관련 법조문 첨부등을 통해 내용의 명확성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우편봉투 작성 : 발송인과 수취인의 정확한 정보를 기재합니다. 내용증명이라는 표시와 송달료 납부 여부를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3) 우체국 방문 : 작성된 내용증명서 3부 (발송용, 보관용, 우체국용)를 준비합니다. 신분증을 제시하고 발송 수수료를 납부하면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서를 확인하고 발송 처리합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및 발송방법
인터넷 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작성하면 발송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은 24시간 언제든 이용이 가능하고, 전자서명 및 위조 방지 기술 적용으로 문서의 무결성 보장되며, 3년간 전자문서 보관 및 조회, 재증명이 가능하여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1) 먼저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하여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 내용증명 양식을 종류별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는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비회원이나 카카오로 로그인하여 신청 버튼 클릭 후 발송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내용증명 자체는 법적 효력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행을 요구하거나 법적 분쟁이 발생할 시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내용 작성, 정확한 정보 기재, 전문가 상담 등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관련정보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나 고객센터(1588-1300) 를 통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에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컨텐츠 보기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텔스 통장 개설방법 (24) | 2024.03.15 |
---|---|
유망 자격증 블록 체인 전문가 알아보기 (1) | 2024.03.09 |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지원금액 총정리 (27) | 2024.02.24 |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대출 이자 환급 신청 대상 기간 방법 총정리 (31) | 2024.02.06 |
1일 운전자 보험 가격 조회 및 가입 방법 (31) | 2024.02.03 |